바람숲길

스피루리나, 오메가3, 실리마린, 알로에 복용법 본문

건강기능식품

스피루리나, 오메가3, 실리마린, 알로에 복용법

윤석금 2016. 6. 17. 14:15

스피루리나, 오메가3, 실리마린, 알로에 복용법 안내

출처: 임준철 약사(군포시 약사회 약학이사)


1. 스피루리나

 ⓵ 효능: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비타민B12가 간보다 3~4배 높고 베타카로틴이 당근의 5배, 시금치의 40배. 감미리놀렌산과 phycocyanin(항산화제) 존재.

 ⓶ 주의사항:

- 고부갑상선 증후군 환자나 해산물, 해조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 복용 후 고열이 날 경우에는 즉시 중단(스피루리나 속에 단백질 분해과정에서 열이 발생할 수 있음)

-  물과 함께 먹어야 하며 주스, 탄산음료, 커피, 차와 드시면 안되고 영양소인 효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복용 후 30분간 술, 탄산음료, 커피 등도 먹어서는 안된다.

- 열이 나거나 어저러움이 생기면 복용량을 줄여야 하고 오래 지속되면 복용자체를 중단해야 한다.

- 목마름과 변비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0.5리터 물을 복용해야 흡수가 용이해 진다. 위장 불쾌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장병 환자는 안 맞는 경우도 있다.

- 피부가려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도 주의해야 한다.


2. 오메가3

 ⓵ 효능: 혈압감소, 중성지방 감소, 동맥에서 혈정 생성감소, 비정상적 심장박동 감소, 뇌졸중감소

 ⓶ 주의사항

- 출혈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쿠마딘, 와파린 같은 항혈소판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

- 오메가3 복용시 코피나 혈변이 있는지 관찰을 잘 해줘야 한다.

- 가장 흔한 부작용이 위장관 부작용인데 소화불량과 생선비린내가 대표적이다. 트림이 증가하는 현상이 있다.

- 구역감도 있고 설사나 기름변, 속쓰림, 복부팽만감이 나타나기도 한다.

- 위장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식사직후나 취침 전에 복용하면 조금 낫고 오메가3를 냉장고에 넣고 먹으면 복용 후 비린 맛이 감소하기도 한다.

-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질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좋으나 저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에겐 더욱 혈압이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간혹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어 피부발진, 간기능 이상, 정신과적 이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참고로 AHA(미국심장학회) 최대용량은 3000mg이므로 너무 과다하게 먹어서는 안된다.


3. 밀크시술(실리마린)

 ⓵ 효능: 간세포보호작용이 있고 손상된 간의 섬유화를 억제해주는 간보조 식물 추출물

 ⓶ 주의사항

- 일반적인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유즙분비 증가가 나타날 수 있고 식물의 지상 부위가 여성호르몬 유사작용이 있습니다.

-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위험이 있는 여성에게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자궁내막증 위험이 있는 여성은 조심

- 당뇨환자도 주의해야 하는데 저혈당 유발경향이 약간 있으니 혈당 체크를 주의해서 해야 한다.

- 와파린 복용자는 출혈 위험이 커진다.


4. 알로에

 ⓵ 효능: 피부에 바르는 건 보통 안전한 편에 속하고 화상, 자극 등에 진정효과를 얻기 위해 쓰이며 먹는 것은 변비나 다이어트 용도로 주로 쓰인다.

 ⓶ 주의사항

- 위장불편, 설사, 신장문제, 혈뇨, 저칼륨혈증

- 임산부는 유산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복용해서 안되고 12세 이하도 위경련, 복통, 설사 위험이 있다.

- 당뇨환자에게 저혈당 위험이 커지므로 주의해야 하며 과민성 대장환자, 크론병, 대장염 환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신장기능이 감소된 사람도 복용하지 말아야 하고 수술 전 2주부터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 약물상호작용으로 강심제인 디곡신을 복용중인 사람은 자극성 설사약으로 작용하는 알로에가 혈중 칼륨 농도를 떨어뜨리니 디곡신과 같이 복용하면 저칼륨혈증이 나타나 위험해 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