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숲길

비타민C와 신장결석 본문

건강기능식품/비타민C

비타민C와 신장결석

윤석금 2016. 3. 10. 09:41

비타민C와 신장결석


2013/02/13 00:45


복사 http://blog.naver.com/soupgk/60183407862


얼마전 뉴스에서 비타민C의 대용량 복용이 신장결석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현재 비타민C를 매일 6000mg씩 복용하고 있기에 이 문제에 대하여 조사 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먼저, 기사의 내용을 보면 이러합니다.


고단위 비타민C 보충제를 복용하면 신장결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연구팀은 비타민C를 복용하는 남성 9백명과 비타민C를 먹지 않는 2만여 명을 대상으로 11년에 걸쳐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조사 기간 중 최초 신장결석 발생률은 비타민C를 복용하는 그룹이 3.4%로 비타민C를 먹지 않는 대조군의 1.8%에 비해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신장결석 발생률이 가장 높은 그룹은 최소한 하루 한번 이상 비타민C를 복용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스웨덴에서 판매되는 비타민C 보충제는 대부분 단위가 1,000mg 이기 때문에 연구 대상자 대부분 이를 복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미국 의학연구소의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은 남성이 하루 90mg, 여성이 75mg 입니다.


비타민C 과다복용이 신장결석과 관련 있는 이유는 흡수된 비타민C의 일부가 신장결석의 주요성분 중 하나인 '옥살산'이 되어 신장을 거쳐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학술지 '내과학'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


이 기사에 의하면 비타민C를 대량으로 복용시 신장결석의 위험이 2배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에 대한 반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신장결석에 대한 서울대 이왕재 교수님의 견해는 이러합니다.


홈피에 몇년 전에 기술된 내용입니다.

신장결석과 비타민C는 관련이 없습니다. 결석이 생기는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가 탈수증에 빠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단 충분한 양의 물을 잘 드시기만 해도 결석은 막을 수 있습니다.


단, 평소에 수산염 때문에 결석이 생기는 분의 경우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에게는 아무 문제없습니다.


다음은 고 하병근 박사님의 비타민C와 신장결석에 대한 견해입니다.


비판가들이 말하고 있는 신장 결석의 형태는 수산염 결석(옥살산염 결석)입니다. 비타민C 대사 과정 중에 나타나는 수산을 지목해 고용량으로 비타민C를 복용하면 수산의 양이 크게 증가해 소변에서 수산이 칼슘과 결합하여 돌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은 비타민C 고용량 복용자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고용량 복용에서 수산의 양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비율이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치까지 도달하지 않습니다. 유전적으로 체내에서 수산이 많이 만들어져 나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체질적으로 신장 결석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타민C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닥터 캐스카트의 말입니다.


"나는 비타민C를 1969년부터 초고용량으로 환자들에게 투여하기 시작했습니다.


비타민C가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말이 나왔을때 나는 나의 임상 경험상 비타민C가 신장 결석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확신이 서 있었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비타민C를 초고용량으로 계속 투여했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2만 5천명이 넘는 환자들을 초고용량의 비타민C로 치료해 왔습니다.


그렇게 비타민C를 고용량으로 투여받은 환자들에게서 신장결석이 생긴 환자는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캐스카트의 개인적인 경험이 아니더라도 수십년간 계속되어온 여러 임상실험에서 내린 결론 역시 비타민C는 유전적 이상이 있는 사람이나 체내에서 옥살산 생성량이 증가해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신장결석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신장결석이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이거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C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산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마그네슘 제재와 비타민B6을 복용하면 결석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비타민C는 신장 결석 유발 원인이 아닙니다.


이에 더해, 위 뉴스 기사의 조사와 관련해서도 흥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비뇨기과 교과서에 나오는 신장결석의 일생동안 유병율은 10%, 호발 연령 20~40세, 남여비율 2:1,


고혈압과 당뇨 등의 경우 호발이라고 알려줍니다.


그런데, 위 조사는 남성만 907 명을 비타민C 복용자로 선정, 조사해 2만여명의 일반인과 비교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조사기간이 10년 이상인데 비타민C 외에는 신장결석의 다른 요인은 없었을까요? 연령층은?


다른 모든 것은 무시하고 성별만 고려해도 위 수치는 동일한 발병율을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결론적으로, 신장결석이 생긴 병력이 없다면 비타민C 복용으로 염려할 필요는 없으며,

비타민C를 복용하며 평소 물을 많이 마신다면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참조 : 하병근 박사의 홈피 http://www.vitamincworld.com

      이왕재 박사의 홈피 http://www.doctorvitamin-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