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숲길

녹내장 치료를 위한 제언 본문

자연치유

녹내장 치료를 위한 제언

윤석금 2016. 11. 2. 12:56



녹내장 치료를 위한 제언







1. 녹내장의 원인

녹내장은 시신경이 위축되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발생하여 시신경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 신경이므로 여기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된다.


녹내장 발병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이다. 시신경 손상이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서는 안압상승으로 시신경이 눌려 손상된다는 것과, 시신경으로 혈류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손상이 진행된다는 두 가지 기전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안압의 상승 없이도 녹내장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정상 압력 또는 낮은 압력의 녹내장이라 한다. 아직까지 병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안압이란 눈(안구)의 압력을 말한다. 안구를 공에 비유한다면, 공 안에 공기가 너무 적어도 안 되고 너무 많아도 안 되는 것처럼 눈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안구의 내부에서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어야 한다. 안압이 너무 낮으면 안구 자체가 작아지는 안구 위축이 올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시신경이 손상 받게 된다. 안압은 주로 방수(눈 안에서 만들어지는 물)에 의해 결정된다. 방수는 홍채 뒤쪽의 모양체라는 조직에서 매일 조금씩 생성되며, 생성된 양만큼 순환을 통해 눈 외부로 배출되는 흐름을 갖는다. 방수가 너무 많이 생성되거나 흐름에 장애가 생겨 배출이 적어질 경우 눈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을 일으키게 된다.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안압이 높은 경우, 또는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근시를 가진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다.


2. 식생활

 동물실험에서 히스타민을 눈에 주사한 다음 안압을 체크하면 상승한다고 한다. 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몸 안에서 양이 증가된다. 만일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라면 알레르기의 원인을 피함으로 녹내장의 진행을 막을 수도 있다.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한 녹황색 채소의 섭취도 시력에 도움을 주며, 특히 루틴이나 헤스페리딘 같은 플로보노이드의 섭취는 녹내장에 도움이 된다.


3. 분자교정요법


⓵ 비타민c

녹내장 환자에게 과량의 비타민C를 복용시키거나, 정맥주사로 투여하면 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진다. 장기적으로 과량의 비타민C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 하는 것은 안압을 낮추어주며 녹내장에도 유효하다.


비타민C의 작용기전이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녹내장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처럼 삼투압을 조절하거나, 히알루론산 같은 성분이 섬유화되어 있는 상태를 잘게 분해시킴으로 눈에서 방수의 유출을 좋게 한다는 설도 있다.


⓶ 오메가-3

동물실험에서 오메가-3가 부족한 사료를 섭취시킨 군과, 아마유나 참치기름 같이 오메가-3를 많이 함유한 사료를 섭취시킨 군과의 비교결과는 오메가-3,를 섭취핮 못한 군이 녹내장 진행률이 높았다고 한다. 안압은 방수의 유출이 증가하면서 내려간다. 안압이 높은 녹내장 환자의 건강인의 세포를 비교하면, 인지질에 함유된 EPA, DHA같은 오메가-3의 양이 녹내장 환자에게는 현저히 낮다. 이런 겨로가는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에스키모인 들과도 비교된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에스키모인 들은 녹내장환자가 별로 없다고 한다.



<출처: “분자교정요법” / 박성호 박사



▣ “비타민치료” 대한비타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