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숲길

당뇨와 암 본문

당뇨

당뇨와 암

윤석금 2016. 5. 25. 15:49

당뇨와 암


Posted by: hfm July 12, 2013   in Korean Health Leave a comment


당뇨병과 암, 둘다 무서운 병이다. 이 둘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면 더 무서울듯 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섯명의 암 환자중 한명이당뇨벙을 알고있다


American Cancer Society 와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를 앓고있는 환자들은 간암,췌장암, 대장암, 신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National Cancer Institute에서도 당뇨환자들은 암에 걸릴 위험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사망률도 다른 환자들에 비해 훨씬 높다는 연구결과를 냈다.


암 전문의들의 의견은 항암치료와 인슐린 주사 및 당뇨약을 병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당뇨보다는 암이 더 위험한 병으로취급되어 암을 중점적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높은 혈당수치는 신장과 혈관을 손상시킬뿐 아니라 우리의 면역력을 약화시켜 암을 촉진시킨다고 한다. 하지만 암이 당뇨병을 야기시키지는 않지만 당뇨병은 암 발병률을 높인다.


제 2형 당뇨 환자들은 혈당수치가 매우 높은데 이런 조건은 암세포가 자라는데 매우 조건이다. 암세포가 혈당을 먹고 자라기 때문이다. 암과 당뇨는 여러 위험 인자를 함께 가지고 있다; 비만, 안좋은 식습관, 운동부족, 흡연, 그리고 나이 등이다.


당뇨와 암의 치료가 각각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예를들면 Metformin 이라는 당뇨약은 다른 약에 비해 암을 적게 발생시킨다는연구결과가 있다. 반명 항암제들은 당뇨를 안좋게 하는 경우가 많다. 항암치료는 인슐린 저항증을 야기시켜 당뇨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많은 의사들은 암을 치료한 후 당뇨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경력 환자들이 건강한 성인보다 20% 정도 더 당뇨를 앓고 있기 때문이다. 암경력이 있는 환자는 당화혈색소 (Hemoglobin Alc) 검사를 받아 혈당수치를 잘관찰하는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