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숲길

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본문

건강뉴스

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윤석금 2016. 5. 12. 13:46

* <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저자: 마쓰모토 미쓰마시

1943년 오사카에서 태어나 훗카이도 대학의학부 졸업. 의료생협 사이타마 우라와 민주 진료서 근무. 1995년 오미야 진료소 소장 취임. 2009년부터 간토 의료클리닉 원장으로 재직.


1. 혈압약은 뇌경색 발병을 배가시킨다.

- 뇌혈관이 막히면 몸은 사력을 다해 혈류의 강도를 높여 피의 응고물을 흘러보내려 한다. 즉 혈압을 높여 피의 흐름을 빠르게 함으로써 뇌를 지키려고 하는 것이다. 고혈압 때문에 뇌경색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뇌경색이 발생했기 때문에 혈압을 높여 낫게 하려는 작용인데 원인과 결과를 완전히 반대로 해석한다. 이때 혈류가 약해저서 피의 응고물을 떠내려 보내지 못하면 바로 뇌경색에 이르는 것이다. 따라서 약으로 혈압을 떨어뜨리는 일은 목숨을 앗아가는 것과 같은 행위다. 뇌경색은 혈압약을 처방한 의사가 만든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도카이대학 의학부 명예교수 오구시 요이치 연구결과)


2. 혈압약을 먹으면 암에 걸린다

- 혈관 수축에는 칼슘이 큰 영향을 미친다. 모든 세포의 표면에는 칼슘이 드나드는 작은 구멍이 있다. 칼슘이 이 구멍을 통과하면 전기적인 변화가 일어나 혈관이 수축된다. 즉 혈압이 오르는 것이다. 칼슘길항제에는 바로 이 칼슘 통로를 막는 효과가 있어 혈관은 수축하지 못하고, 넓어진 채로 있게 된다. 그래서 혈액이 쉽게 흐르는 상태가 되어 혈압이 내려가는 구조다. 그런데 칼슘길항제는 커다른 문제점이 있다. 칼슘 통로는 혈관뿐만 아니라 몸속의 모든 세포에 있다. 따라서 혈압약이 모든 세포의 칼슘 통로를 막아버리면, 세포는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생기는 가장 큰 폐해는 면역세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일이다. 칼슘길항제는 면역력을 떨어뜨림으로써 정상적인 경우라면 제거될 암의 싹을 방치하는 셈이다.  1993년 이바라키현의 조사에 따르면, 혈압약을 복용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가 1.14배였다. 더욱이 남성에만 한정할 경우 1.3배나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3. 약으로 혈압을 내렸더니 치매에 걸리더라.

- 약을 써서 무리하게 혈압을 낮추면 뇌로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게 된다. 노인들은 혈압약을 복용하면 안된다.

무리하게 혈압을 낮추면 치매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고령자의 혈관은 일반적으로 동맥경화가 발생하게 되어 있다. 이는 얼굴에 주름이 많아지거나 머리가 희어지는것과 같은 노화현상으로,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다. 가늘고 딱딱해진 혈관을 통해 몸속 구석구석까지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높은 혈압이 필요하다. 고령자의 고혈압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반응인 셈이다. 약을 이용해 무리하게 혈압을 내리면 뇌의 혈류가 나빠진다. 실제로 혈압약을 먹기 시작한 후에 머리가 멍하거나 건망증이 심해졌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현기증을 일으키거나 다리가 후들거리는 일이 많다. 그결과 자주 넘어진다.


- 오래전부터 사용된 티아지드라는 이뇨제 계열의 혈압약은 요산이 체내에 고이는 현상 때문에 통풍의 원인이 된다고 밝혀졌다. 또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칼슘길항제와 관련에서는 암에 의한 사망률이 높다는 사실도 앞에서 언급했다. 이외에도 헛기침, 잇몸부종, 부스럼, 변비, 부종 같은 가벼운 증상부터 뇌경색, 심부전, 당뇨병 같은 무거운 증상까지 부작용이 확인되었다.


4. 혈압은 나이와 함께 상승한다.

5. 혈압이 180이어도 괜찮다

6. 생명을 지키기 위해 내 몸은 스스로 혈압을 높인다.

7. 약을 처방하는 것은 의사의 자기 보호술이다.


● 처방

1. 웃음만큼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은 없다

2. 혈압약보다 웃음이 훨씬 낫다.

3. 소금과 혈압약은 아무 관계가 없다

4. 소금을 줄이면 몸에서 힘이 빠진다. 정제소금이 아닌 천일소금이나 구운소금을 사용합니다.

5. 음식을 50번 씹으면 날씬해진다.

6. 휴식이 보약이다.


● 건강기능식품 추천


⓵ 코엔자엠Q10: 코큐텐C

⓶ 비타민C

⓷ 멀티비타민 & 미네랄

⓸ 콜라겐

⓹ 오메가3( = 들깨, 아마씨, 양파)

⓺ 백세장효소: 쌀눈, 현미, 양파, 마늘, 콩을 유산균으로만 발효시킨 효소제품. 영양공급, 장이 않좋으신분, 설사가 심하신분




● 추천음식

⓵ 마늘

⓶ 양파

⓷ 아마씨 / 들깨

⓸ 샐러드

⓹ 5분도미(백미, 현미를 대체)


● 금지 음식


⓵ 백설탕, 액상과당이 포함된 음료수

⓶ 밀가루 음식, 떡처럼 단순당이 높은 음식

⓷ 카드뮴과 납, 수은이 함유된 식품, 용기(캔음료) / 생선은 1주일에 한번 섭취

⓸ 커피(카페인), 술, 담배